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그리고 리뷰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의 이유는? 허리디스크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 한 번에 알아보기

by 블랙복숭 2023. 4. 7.
반응형

허리디스크란?

현대인들은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 중에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하여 한쪽 다리가 저리거나 허리 통증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왜 나타나는 것인지? 오늘은 허리디스크(추간판 탈출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허리디스크(추간판 탈출증)란?

- 수십 개의 뼈로 연결된 척추에는 뼈와 뼈 사이에 몸의 충격을 흡수시켜 주고 완충 역할을 해주기 위한 디스크(추간판)가 있습니다. 디스크는 가운데에 80%의 수분 성분의 젤리처럼 생긴 수핵과 이 수핵을 보호하기 위한 섬유 테들이 주위를 감싸고 있습니다. 이 디스크로 우리는 평소 허리에 주는 충격을 완화시켜 척추뼈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와 노화에 따라 수핵의 수분함량 감소로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디스크가 밀려나 주위 신경근을 자극하여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것을 우리는 ‘허리디스크(추간판 탈출증)’라고 합니다.

2. 허리디스크의 원인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추간판이 잘못된 자세, 노화 혹은 다른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제자리에서 튀어나오게 될 때 발생합니다.

- 디스크의 탈출은 부드러운 내부 일부가 디스크 벽의 균열을 통해 빠져나올 때 발생하는데, 디스크 증상은 허리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간혹 목의 척추에서도 발생합니다.

- 이렇게 디스크가 탈출하게 되면 주변의 신경을 자극·압박하여 심각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3. 허리디스크 증상

- 허리통증 : 허리와 엉치 부위의 통증으로 통증이 심할 경우 자세를 바꾸기 힘들 정도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 다리 통증(저림) : 다리 저림, 다리가 땅기는 증상을 느낍니다. 다리가 무감각해지거나 오히려 예민해서 피부로도 증상이 옮겨올 수 있습니다. 발가락이나 발목의 힘이 약해지기도 하며 양쪽 다리 길이의 차이를 느끼기도 합니다.

- 위와 같이 허리 아래로 다리까지 증상이 있거나 혹은 목이나 어깨에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이나 어깨 통증의 경우에는 허리디스크가 아닌 목 디스크의 경우에 발생합니다.

 

4. 허리디스크 치료 방법

- 약물치료 : 신경통 약물, 코르티손 주사, 근육 이완제 등을 통해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물리치료 : 열 또는 얼음찜질, 초음파 자극, 전기요법 등으로 통증을 줄이기도 합니다.

- 위와 같은 진통제 요법으로 통증을 줄이고 운동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 수술 : 다른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무감각이 지속되는 등 증상이 악화하면 수술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대개 디스크의 튀어나온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이며 ‘디스크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현재 디스크가 경미하게 진행된 상태면 스트레칭과 마사지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로 고통을 받고 계신 분들은 아랫글을 통해 꼭 도움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완화를 위한 스트레칭과 마사지 방법 총정리!

 

이렇게 오늘은 허리디스크가 무엇인지, 증상,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 상태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밀진단을 꼭 받으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